RS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대부분 아기의 RS바이러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경미하지만 일부 취약한 아기의 경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누가 가장 취약하고, 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세요.

아기들에게 취약하다고 알려진 RS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RS바이러스로 불리는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추운 계절(11월~4월)에 사람 사이에 퍼지는 호흡기 바이러스입니다. 

해당 바이러스를 그 이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두 가지 변종, A와 B가 있습니다.

RS바이러스는 유아에게 특히 불편할 수 있는 감기 유사 증상을 유발하는데, 이는 더 큰 어린이와 성인이 할 수 있는 만큼 효과적으로 폐와 코의 점액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RS바이러스는 특히 6개월 미만의 유아에게 심각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증상을 관찰하고 치료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RSV 증상이 발견되면 소아과 의사에게 즉시 진료를 받으세요

●기침/휘파람이 멈추지 않음
●호흡 또는 빠른 호흡을 위해 숨을 헐떡임
●숨쉴 때 가슴이 함몰됨
●식욕 부진 / 식사 거부
●탈수 증상(눈물이 부족하거나 부드러운 부위가 가라앉음)
●무기력
●수면 방해
●입 또는 손톱 색깔이 푸른색임

●황색, 녹색 또는 회색 점액을 생성하는 기침
●고열

RS바이러스는 어떻게 진단될까요?
RS바이러스는 일반적인 감기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검사 없이 진단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병원에서는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RS바이러스를 진단합니다.

아기의 호흡이 고단해 보인다면
RS바이러스는 아이들에게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는 맥박 산소 측정기를 사용하여 혈중 산소 포화도를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에서 아기가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면 산소 호흡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아기가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고 수분을 유지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RSV는 아기가 특별히 합병증의 위험에 처하지 않는 한(예를 들어, 6개월 미만으로 출생한 경우) 자녀의 의사는 공식적인 검사를 수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RS바이러스 치료
RS바이러스는 세균 감염이 아닌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기관지염이나 세균성 폐렴을 일으키는 경우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그리고 합병증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는 가벼운 증상에서 매우 가벼운 증상(아기의 경우에도)을 치료하는 데 적합합니다. 병원의 승인을 받아 시도할 수 있는 가정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원한 미스트 가습기: 기도를 촉촉하게 하고, 진정시키고, 혼잡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기 코 흡입기: 아기는 자신의 코와 폐를 효과적으로 씻을 수 없습니다. 이 도구는 자신의 폐 힘을 사용하여 아기의 코에서 점액을 제거합니다. 먼저 각 콧구멍에 식염수를 몇 방울 떨어뜨려 느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수분 공급이 핵심입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들은 가능한 한 자주 모유 수유를 계속해야 합니다. 6개월 이상의 아기들에게는 뼈 육수나 이 천연 전해질 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브 차: 식료품점에서 유기농 말린 허브를 구입하고, 티볼에 허브 1테이블스푼을 넣고 뜨거운 물에 담근 후 목욕물에 넣으세요. 하루에 최대 6번 반복하세요. 연구에 따르면 허브는 가래를 배출하고 울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엡솜 솔트: 또한 흉강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점액을 더욱 분해하기 위해 목욕물에 엡솜솔트 1테이블스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늘 기름: 마늘은 오랫동안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연구들은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는 알리신이라고 불리는 마늘에 있는 화합물을 제공합니다. 아기 발에 마늘 기름을 바르고, 더 큰 아이들을 위해, 마늘 기름을 가슴에 직접 문지르세요.

생양파: 생양파를 잘게 썰어 물에 익힌 후 식힌 후 종이 수건으로 감싸고, 따뜻한 수건을 10분에서 15분 동안 아기의 발에 놓습니다. 더 큰 아이들의 경우 이것을 가슴에 직접 놓을 수 있습니다. 생양파를 잘게 썰어 아기가 자는 방에 놓을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 아기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매일 400IU의 비타민 D 드롭을 투여하세요.

아기 프로바이오틱스: 아기의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B. bifidum, B. infantis, L. reuteri가 있는 아기 프로바이오틱스를 찾습니다. 

모유 수유 엄마를 위한 추가 치료 방법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는 유익한 특성이 모유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다양한 보충제를 직접 복용함으로써 아기가 바이러스와 싸우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면역 체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수용성이기 때문에 우유로 전달됩니다. 카뮤 카뮤 분말이나 다른 식품 기반 비타민 C 보충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모유에 충분한 양의 비타민 D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에서는 하루에 5,000-6,000IU의 비타민 D를 섭취할 것을 추천합니다. 

기침 후 구토를 치료하는 방법
RS바이러스의 경우 울혈이 심할 수 있고 점액 생성이 엄청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아기는 구토를 할 정도로 기침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침 후 구토는 모유에 녹여서 투여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토근과 같은 동종 요법 치료법을 알아보세요. 

RS바이러스가 매우 심각해진다면
대부분의 아기와 아이들에게 RS바이러스는 보통 가벼운 감기를 유발합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 아기들은 다음을 포함하여 더 일반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분무기: 치료에도 불구하고 아기가 호흡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산소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분무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분무기는 아기가 흡입하는 미스트로 약을 변신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매우 심한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의사는 호흡을 돕기 위해 산소 치료, 링거 수액 및/또는 인공호흡기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며칠 동안만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의 가장 위험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산아: 조산아는 종종 폐 기능이 저하되어 호흡기 질환이 특히 위험합니다.
심장 또는 폐 질환을 가지고 태어난 2세 미만의 어린이: RS바이러스에 감염된 선천성 심장 질환을 가진 아기는 질병에 감염되지 않은 아기보다 사망할 가능성이 24배 높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화된 영유아: 특정 조건 또는 절차(예: 화학 요법 또는 이식)는 아기를 RS바이러스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8주에서 10주 미만의 아기들: 그렇게 어린 나이에, 아기들의 시스템은 감염과 바이러스를 물리치기에 충분히 성숙하지 않습니다.
RS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적절한 증상 관리를 통해 과정을 운영하지만 아기는 특히 민감합니다. 증상이 빠르게 확대될 수 있습니다.

아기를 예의 주시하고 자녀의 소아과 의사와 연락을 유지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